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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4-01-19 14:50
[교육정보] 영국의 정부 주도 음악교육의 밑그림_영국의 음악교육에 대한 대런 헨리의 리뷰 - 아르떼 해외리포트 / 세계 속 금요일
 글쓴이 : 놀자
조회 : 1,968  
지난 2 7, 영국 클래식 FM의 상무이사managing director인 대런 헨리Darran Henley가 영국의 음악교육 정책에 대해 검토한 보고서가 발표되었다. <영국의 음악교육에 대한 대런 헨리의 리뷰Music Education in England ? A review by Darren Henley for the Department for Edcuation and the 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라 명명된 이 보고서는 영국 문화미디어체육부이하 문화부와 교육부의 의뢰에 의해 작성된 것으로, 영국의 학제 시스템에서 음악교육이 필요한 이유와, 아이들에게 모든 청소년들에게 양질의 음악교육을 담보하기 위해 정부에 제안하는 36개의 권고안이 포함되어 있다.
 
음악 교육에 대한 국가 계획의 밑그림
 
또한 향후 수 년 내에 이루어져야 할 영국의 음악교육에 대한 국가 계획의 밑그림을 제시하고 있다. 대런 헨리가 이 보고서에서 무엇보다 강조하고 있는 것은 영국 어디에서든 청소년들이 양질의 음악교육을 일관성 있게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이다. 주요 권고를 간추린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학교는 공연, 작곡, 감상, 리뷰 및 평가를 포함한 넓은 범위의 예술교육을 청소년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권고 1)
- 학교는 청소년들이 라이브 음악을 만들거나 공연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영국 예술위원회의 지원을 받는 기관들을 비롯한 음악교육 기관들은 이러한 기회 제공의 측면에 있어서 의미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 (권고 6)
- 가장 이상적인 음악교육 모델은 교실수업과 악기 및 보컬 수업, 그리고 전문 음악가들의 참여가 함께 하는 것이다. 기관들 간의 협력 역시 중요하다. (권고 8)
- 음악교육 제공은 국가 커리큘럼의 일부로서 법으로 명시된 요구조건이 있어야 한다. (권고 9)
- 교육부와 문화부는 음악교육을 위한 국가 계획을 위한 작업을 함께 진행해야 한다. (권고 10)
- 예술위원회는 국가 음악 계획에 따라서 음악교육을 할 수 있는 기관들에 기금지원을 해야 한다. 이 프로그램들은 교육기준청Ofsted의 확인을 통해 균일한 질적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권고 12)
- 학교안팎의 음악교육은 다양한 경제모델을 통해 기금지원을 받아야 한다. 이는 중앙정부의 지원과 예술위원회의 지원, 지역 공공단체, 국가 복권기금, 학부모들의 지원 등을 포함한다. 또한 산업분야나 자선가의 스폰서십, 재단 등을 통한 지원 등도 기금지원의 출처가 될 수 있다. (권고 13)
- 학교, 음악분야의 지역 공공단체, 예술위원회 위탁단체를 비롯한 여러 기관들은 각각의 지역에서 음악교육 허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권고 15)
- 현재 악기 구입은 음악교육 제공기관이나 학교에서 그 때 그 때 이루어 지고 있으나, 국가에서 일원적으로 구매하는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 (권고 16)
- 모든 초등학교에는 음악 전문교사가 있어야 한다. (권고 22)
- 중등학교 음악교사는 지역 음악교육허브와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 (권고 23)
- 음악강사의 전문성과 학교 안팎에서의 이들의 역할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새로운 자격요건이 제정되어야 한다. (권고 24)
- 실력 있는 음악가들이 공연 경력을 쌓기 이전에 학교에서 2년간의 교육 경험을 쌓게 하는 Teach First 제도를 장려해야 한다. (권고 26)
- 악기 구입을 위한 자금을 빌려주는 예술위원회의 Take It Away 제도는 유지되어야 한다. 딴 모든 나이대의 청소년들이 전일제로 음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권고 31)
- 역할이나 분야가 중복되는 음악교육 기관들을 통폐할 필요가 있다. (권고 34)
 
모든 청소년이 음악교육에서 소외 받지 않도록
 
이에 영국 문화부와 교육부는 공동으로 <헨리 음악교육 리뷰에 대한 응답Music Education in England ? The Government Response to Darren Henly's Review of Music Education>을 발표했다. "음악은 우주에 영혼을, 마음에 날개를, 모든 것에 생명을 준다."라는 플라톤의 말로 시작하는 정부의 응답은 이 보고서에 대해 현실적이며 실용적이라 평가하며, 보고서에서 제안한 <국가 계획 National Plan>을 향후 수 개월 내에 발표할 것임을 밝혔다. 또한 2011-12년의 교육부 지원 음악교육 예산에 예년과 동등한 수준인 82,500,000 파운드를 책정할 것임을 선언했다. 특히 초등학생 대상 노래교육 프로젝트인 <싱업 Sing Up>과 빈곤지역 아동들에게 오케스트라 교육을 실시하는 <인 하모니 In Harmony> 와 같은 프로젝트가 청소년들과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이 프로젝트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것임을 언급했다. 정부는 무엇보다 모든 연령대의 청소년들이 음악교육의 즐거움과 혜택을 누리는 데에 있어 소외 받는 지역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데에 헨리 음악교육 리뷰와 의견을 함께 했다.
 
누구보다 이 보고서를 손꼽아 기다린 것은 정부의 정책방향에 따라 지원규모가 결정되는 음악 프로젝트 기관일 것이다. 이 보고서가 발간되자마자, 정부뿐만 아니라 예술위원회Arts Council England, 음악서비스 연합Federation of Music Services, 음악교육위원회Music Education Council, 유스뮤직Youth Music 등도 일제히 이 보고서에 대한 반응을 발표했다.
 
영국 문화부에서 예술분야 지원금을 25퍼센트 가량 삭감하겠다는 방침을 내 놓은 후 예술분야 이해당사자들이 들썩이던 가운데, 음악교육분야 예산 규모를 예년과 동등한 수준으로 편성하겠다는 정부의 응답에 영국의 음악예술교육 분야 관계자들은 매우 고무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_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홍보국제협력팀 이희경
사진 출처_ 영국 교육부 http://www.education.gov.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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